본문으로 바로가기






Notepad 2 / 3 자동 업데이터

category 유틸리티 2023. 6. 30. 20:06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모장을 대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Notepad 2와 3의 업데이트를 편하게 도와줄 프로그램을 만들어 왔습니다.

제가 바로 앞전에 Notepad 2에 대한 게시물을 올리면서 거기에도 썼지만 현재 저는 Notepad 2를 메인 텍스트 편집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장만큼 가볍지만 기능은 좀 더 강력하죠.

한 가지 단점은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점인데요.

그러다 보니 업데이트가 있을 때 해당 사이트(Github)에 가서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어서 넣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일 본인만의 설정을 만들어서 사용한다면 설정 파일을 덮어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괜히 깜빡하고 덮어썼다가는 피눈물이...

 

암튼 간략한 사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 사용법

1. 이 프로그램은 Notepad를 처음 사용 시 다운로드를 받겠금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사용자분은 아래 사이트에서 먼저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Notepad 2: https://github.com/zufuliu/notepad2/releases/latest

    NotePad 3: https://github.com/rizonesoft/Notepad3/releases/latest

 

 

 

2. Notepad를 설치했다면 "Notepad?_Updater.exe"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Notepad가 설치된 곳의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설치된 곳의 폴더는 한 번만 선택하면 됩니다.)

Notepad2_Updater나 Notepad3_Updater 모두 사용법은 같습니다.

 

 

 

3. 설치된 폴더를 지정하면 바로 현재 설치된 버전과 최신 버전을 비교해 줍니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있을 때.

 

 

구버전을 사용하고 있을 때.

 

 

"y"를 누르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마치며...

사실 이 파일은 ChatGPT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물론 100% ChatGPT가 알려준 코드로 만든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ChatGPT가 알려준 내용을 참고하여 ChatGPT가 얼마나 쓸모가 있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 은근 속터집니다.

오류도 많이 나오고 거기에 대해 다시 물어보면 새로운 답을 주지만 그 답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어서 계속해서 묻고 나온 답을 테스트해 보고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코드가 점점 산으로 갈 때도 많고, 암튼 생각 외로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어서 인터넷 검색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서 하는 것과 ChatGPT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의 시간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고, 무엇 보다 내가 원하는 기능을 찾으려 했으나 찾지 못할 때에는 좋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관련 지식이 있으신 분이 사용하면 나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저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Notepad 2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3의 경우 추후 어떠한 변경 사항으로 인해 작동이 원활히 되지 않는다면 댓글로 제보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이전에 Notepad 2 업데이터를 개인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코드로 만든 Notepad 2 & 3 Updater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그냥 가지 마시고 제작자를 위해 댓글 및 🧡🤍(공감) 좀 눌러 주세요.
Notepad 2 / 3 업데이터 다운로드:
※ 압축 해제 후 해당 파일은 편하신 곳에 복사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Notepad 프로그램과 같이 있을 필요無)
※ 이 업데이터는 Notepad의 64비트 버전만 지원합니다.

※ 이 파일은 파이썬으로 컴파일 된 exe 파일로서 일부 백신에서 바이러스 의심 파일로 감지될 수 있으나 이는 명백히 오진으로서 안심하고 쓰셔도 된다고 말씀드립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면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