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주세요![ Enable JavaScript ]
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의 효율(용량)을 쉽게 보기 위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 와 봤습니다.

사실 그저께만 해도 이런 게 있는 줄도 몰랐는데 조카가 중고 노트북을 알아봐 달라고 해서 구매를 했는데 조카가 배터리 효율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중고 제품이라서 궁금해하길래 찾아봤는데 모든 블로그가 따라 하기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저는 좀 더 편하게 배치 파일로 만들어서 올려 보자 하는 생각에 만들어 봤습니다.

 

따라 하기식이 어떻게 구성이 되었냐면요.

커맨드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파일이 생성될 때까지 1 분간 기다리기 > C:\Windows\System32 폴더로 가서 energy-report.html을 찾아서 실행하기 > 여러 목록 중에 배터리에 관한 부분을 찾기 >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의 항목을 나눠서 100으로 곱하기.

이렇게 해야 현재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좀 번거롭죠?

 

그럼 제가 배치 파일로 만들어 온 것은 어떤지 한 번 보시겠습니다.

 

 

 

 

 

 

 

 

 

 

시작 화면에서는 간단한 설명이 나오니 한 번 읽어 보세요.

 

 

 

 

노트북의 여러 정보를 수집 및 파일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 줍니다.

 

 

에너지 보고서 파일에 있는 실제 내용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번거로울 수 있는 것을 실행만 하고 엔터 한 번만 눌러 주면 최종 배터리 정보와 현재 효율까지 계산해서 보여 줍니다.

위 캡처 내용은 조카의 부탁으로 구매한 중고 노트북의 내용입니다.

낮은 주기 수와 배터리 효율이 92%가 나오는 거 보니 배터리를 새로 갈았거나 많이 사용하지 않은 노트북 같습니다.

어쨌든 제가 코딩 지식이 없다 보니 저 배치 파일을 만드는데도 꽤나 시간이 걸렸네요. ^^

이럴 때는 정말이지 제대로 코딩을 배워볼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테스트는 조카 노트북 외에는 하질 못해서 다른 곳에서는 솔직히 작동이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혹시나 노트북이 있으신 분은 한 번 테스트 삼아 해보시고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다른 곳에는 없는 또 하나의 자료를 올리게 되었네요.

최대한 남들과는 다른 블로그를 만드려니 노동력이 심하네요.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잘 사용하시고 받아 가실 때 댓글 한 줄이라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용량/효율 보기 다운로드 :
※ 불펌 금지!
수고한 제작자를 위해 그냥 가지 마시고 댓글 및 🧡 공감 눌러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별빛사랑 신고">2022.08.11 22:40 신고

    2017년에 첫 노트북을 샀었지요. 한성에서 만든 노트북인데 지금은 키보드도 맛이 가서 키보드 따로 연결해서 써야 하고 배터리도 맛이 갔는지 전원어댑터 연결 안하면 몇분만에 꺼지네요 ㅋㅋㅋ

    온리 휴대용으로 써야 할 일이 정말 5% 미만? 이었던 것 같아서 배터리 뽑아놓고 어댑터 꽂은 채로 쭉 써도 되는데... 처음 산 노트북인데다가 배터리 관리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배터리 꽂아놓은채로 막 쓰다가 배터리가 맛이 갔네요.

    이제는 오래 된 노트북이 되어버렸고 이제와서 키보드 고치고 배터리 교체하기엔 그 돈이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수리는 포기했습니다. 옛날 레트로 콘솔게임기들의 에뮬레이터들을 왕창 깔아서 레트로게임기로 변신시켜놨네요 ㅋㅋ 다만 세팅만 해놓았을뿐 실제로 그걸로 레트로게임을 돌리고 있지는 않고요.

    평소에 노트북을 사용할 일이 별로 없다보니 언제 다시 노트북을 또 사게 될지는 기약이 없습니다만... 두번째 노트북을 사게 된다면 이제는 경험이 쌓였으니 배터리 관리도 신경쓰면서 사용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네요.

    • 휠맨 신고">2022.08.11 22:52 신고

      저는 사실 노트북 쓸 일이 없어서 예전에 일할 때 인터넷만 되면 된다 생각하여 "넷북"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저도 사실 계속 어댑터를 연결해서 사용을 했고 지금은 어댑터로는 연결이 되지만 배터리로는 단 1초도 못 버티는 수준인지라 지금은 사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워낙 넷북의 성능이 스마트폰만도 못해서 지금은 더더욱 사용은 못하고 있죠. ^^

      P.S. 저는 레트로 게임기 만든다고 라즈베리 파이를 구매해서 프로그램 넣고 게임도 다 넣어놨지만 만들어 놓고 정작 몇 번 하지도 않았네요.
      며칠을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정작 다 해 놓고서 안 하는... 지금은 서랍 한 쪽에 처박아 놓았네요. ㅋㅋㅋ

    • 별빛사랑 신고">2022.08.11 23:18 신고

      아... 라즈베리파이로 에뮬구동 ㅋㅋㅋ 예전에 한번 해볼까 해서 많이 알아봤었죠.

      그렇게해서 만드는 건 딱 거치해서 그때그때 오락실 게임 플레이 할 용도의 바탑형 게임기나 캠핑 또는 여행 때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용도의 미니게임기 정도가 한계더라고요.

      집에 안 쓰는 노트북이 있으면 그쪽으로 에뮬 돌리는게 성능이 압도적인 걸 깨닫고는 위에서 말하는 두가지 용도가 저에겐 모두 해당이 되지 않기에 라즈베리파이 같은 건 신경 끄기로 했습니다 ㅋㅋ

    • 휠맨 신고">2022.08.11 23:28 신고

      노트북과 라즈베리 파이의 성능은 비교할 게 못되죠.
      사실 만든 후에 깨닫긴 했지만 바탑이든 뭐든 나만의 뭔가를 만들어 만족감이나마 느낄 게 아니라면 그냥 돈이 조금 더 들지만 "월광보합"같은 에뮬게임기를 사서 하는 게 여러모로 낫지 않나 생각하네요.
      따지고 보면 라즈베리 파이 사고, 조이스틱 사고, 케이스, 방열판, micro sd카드 사고 나면 그 돈이 그 돈일 듯 싶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