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장애인 보장구급여 신청 방법

category 정보 2017. 7. 11. 19:34

오늘은 장애인 보장구 급여 신청 방법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방법은 기초생활수급권자와 비수급권자가 지원하는 곳이 다르니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기초생활수급권자"가 받는 법을 올리겠습니다.

 

 

 

 

보장구 급여란?

 

보장구가 있어야 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일정의 금액을 보조해주는 정책.

 

 

 

신청 방법.

 

 

 ① 장애인보장구 처방전 신청

 

○ 장애인보장구 유형별 전문의가 발급한 처방안을 받습니다. (예. 신경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등)

    ※ 흰지팡이, 지팡이, 목발 및 소모품(전지)은 처방전 및 검수확인 생략

 

장애 유형에 맞는 전문의를 찾아가 처방안을 받으시면 됩니다만 일반 의원에서는 대부분 하지 않으니 2차 병원 이상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에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분들도 따로 의원에서 처방전(진료 의뢰서)을 받고 가지 않으셔도 되고 바로 방문하셔도 됩니다.

병원에 방문 하신 후 접수하는 곳에서 "장애인 보장구 처방전"을 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됩니다.

이후 해당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처방전을 받으시면 되는데 이왕이면 해당 장애와 연관된 진료를 받으셨던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지 않고 해당 장애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의사 선생님께 가게 된다면 추가 검사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P.S 필요에 따라서는 여러 품목을 신청할 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보장구 신청서에 품목들을 다 추가해주세요.

 

 

 

 ② 신청서 제출 

○ 수급권자 본인, 그 가족 및 법정대리인 (보장구급여 신청서, 보장구 처방전(원본) 제출).

 

병원에서 받은 보장구 처방전을 가지고 주민센터로 가셔서 보장구급여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제출을 합니다.

 

 

 

 

 ③ 보장기관의 수급자격 여부판단(구청)

○ 수급자격여부 결정 (민원인에게 결정여부 및 지원절차 안내(우편 통보))

                             (적격통보 받은 후 보장구 구입비용 지급청구서를 6개월 이내 제출)

 

일단 신청서를 제출한 후에 보장기관(구청)에서 심사하게 되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한 품목이 아닌 여러 품목을 신청하셨다면 시간은 더 오래 걸립니다.

지역 기관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2주~4주 정도 걸리리라 생각되니 느긋하게 기다리시고요.

우편물로 통보가 오니 우편물을 받아 보시고 적격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적격 여부 전에 해당 물품을 구매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급여비를 받을 수 없습니다.

 

 

 

 

 

 ④ 보장구 구입 

○ 보장구 제작, 판매업자에게 보장구 구입

 

보장기관에서 적격 결정문을 받으셨다면 이제 보장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장구를 구매하실 때는 아무거나 아무 곳에서나 구매를 하시면 급여비를 못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래 링크된 주소에 가셔서 지원 물품과 적격 업체를 보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보장구 품목별 등록제품 보기

 

구매를 하게 되시면 관련 서류(사업자등록증, 제작업체인증, 세금계산서(구입 가격이 맞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 보장구 급여 신청서 등)들이 꼭 필요하니 물품을 구매한 해당 업체에서 필히 꼭! 받아 놓으시고 잘못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⑤ 보장구 검수

병원에 가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 발급

   └>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이동식전동리프트 및 전·후방보행보조차에 대한 검수확인 생략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발급받기 전에 업체에서 받은 서류와 구매한 물품을 모두 가지고 내원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보장구 처방전을 받은 병원에 가셔서 접수창구에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되고요.

다시 이전에 처방전을 써주신 의사 선생님께 가셔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혹시나 여러 품목을 구매하신 분은 한 품목당 한 장씩 검수 확인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한 장에 모든 품목을 적어 넣으시면 안 됩니다.)

 

 

 

 ⑥ 보장구 급여비 지급 청구

○ 업체에서 받은 서류, 보장구 검수 확인서, 각각의 물품에 대한 보장구 급여 신청서, 급여를 받을 통장 사본, 지급 위임장(필요 시)

 

위 모든 서류가 완비가 되었다면 주민센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⑦ 구입비용 지급

○ 보장구 구입 확인 후 바로 지급

 

구청에서 서류 확인 후에 해당 물품에 대한 지원 금액을 통장으로 이체, 지급해 줍니다.

(지역마다 좀 다를 수도 있지만 보편적으로 지급시기가 좀 늦을 수도 있습니다.)

 

 

 

 ⑧ 사후점검 

○ 급여 지급 후 3개월, 1년 경과 시점

 

 

 

 

 

 

 

 

이상으로 장애인 보장구 지원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약간의 지원금을 받기 위해 엄청나게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아무래도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이렇게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가 생겨나지 않았나 싶지만

그래도 너무 불편하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구입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보고자 올려봤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수정: 2022년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