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배터리 용량/효율/수명 보기

category 윈도우 관련 2022. 8. 5. 23:36

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의 효율(용량)을 쉽게 보기 위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 와 봤습니다.

사실 그저께만 해도 이런 게 있는 줄도 몰랐는데 조카가 중고 노트북을 알아봐 달라고 해서 구매를 했는데 조카가 배터리 효율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중고 제품이라서 궁금해하길래 찾아봤는데 모든 블로그가 따라 하기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저는 좀 더 편하게 배치 파일로 만들어서 올려 보자 하는 생각에 만들어 봤습니다.

 

따라 하기식이 어떻게 구성이 되었냐면요.

커맨드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파일이 생성될 때까지 1 분간 기다리기 > C:\Windows\System32 폴더로 가서 energy-report.html을 찾아서 실행하기 > 여러 목록 중에 배터리에 관한 부분을 찾기 >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의 항목을 나눠서 100으로 곱하기.

이렇게 해야 현재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좀 번거롭죠?

 

그럼 제가 배치 파일로 만들어 온 것은 어떤지 한 번 보시겠습니다.

 

 

 

 

 

 

 

 

 

 

시작 화면에서는 간단한 설명이 나오니 한 번 읽어 보세요.

 

 

 

 

노트북의 여러 정보를 수집 및 파일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 줍니다.

 

 

에너지 보고서 파일에 있는 실제 내용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번거로울 수 있는 것을 실행만 하고 엔터 한 번만 눌러 주면 최종 배터리 정보와 현재 효율까지 계산해서 보여 줍니다.

위 캡처 내용은 조카의 부탁으로 구매한 중고 노트북의 내용입니다.

낮은 주기 수와 배터리 효율이 92%가 나오는 거 보니 배터리를 새로 갈았거나 많이 사용하지 않은 노트북 같습니다.

어쨌든 제가 코딩 지식이 없다 보니 저 배치 파일을 만드는데도 꽤나 시간이 걸렸네요. ^^

이럴 때는 정말이지 제대로 코딩을 배워볼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테스트는 조카 노트북 외에는 하질 못해서 다른 곳에서는 솔직히 작동이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혹시나 노트북이 있으신 분은 한 번 테스트 삼아 해보시고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다른 곳에는 없는 또 하나의 자료를 올리게 되었네요.

최대한 남들과는 다른 블로그를 만드려니 노동력이 심하네요.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잘 사용하시고 받아 가실 때 댓글 한 줄이라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용량/효율 보기 다운로드 :
※ 불펌 금지!
수고한 제작자를 위해 그냥 가지 마시고 댓글 및 🧡 공감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