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iDoc - 스캔 및 OCR 프로그램

category 유틸리티 2022. 1. 18. 12:58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캔도 할 수 있고 이미지의 글씨를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OCR 기능이 포함된 프로그램인 RiDoc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에는 한국어가 없었는데요.

OCR 기능이 있길래 나중에 사용할 때가 있겠다 싶어 한글화를 시켰는데... 생각보다 OCR성능이 좋은 편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버리느니 제작사에 주자라는 생각에 어제 메일로 보냈는데 오늘 아침에 바로 반영해서 버전업을 시켰더라고요. ㅎ

이렇게 빨리 적용해 줄 줄 알았으면 좀 더 잘해서 보내줄 걸 그랬네요.

(번역해 줘서 고맙다고 등록키 하나 주셨네요. 미안해서 추가 및 수정 보안해서 보냈습니다. (적용된 버전은 5.0 (build 9.5)입니다)

 

 

 

 

 

 

 

이게 제작사 홈페이지인데요... 지원 언어에... korean(한국인)... 한국인이 뭐니... 제작사에 메일 보내서 수정하라고 알려줘야겠네요. (메일 보냈더니 바로 고쳤네요. ^^)

 

 

 

 

 

위 이미지는 이 프로그램의 스샷입니다.

그중에 OCR을 테스트한 장면인데요.

이미지를 불러 OCR을 실행시킨 화면인데 이미지의 상태 및 글자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저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글을 캡처해서 읽어 들인 건데 저기서는 100% 잘 인식하여 텍스트로 잘 출력 하긴 했네요.

 

※ 참고로 저 OCR을 사용하려면 한국어를 인식할 수 있는 파일을 따로 받아서 넣어줘야 합니다.

   파일은 이곳에서 받으시고 RiDoc이 설치된 폴더에서 tessdata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큰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요...

 

● 스캐너를 통해 읽어 들여 이미지 및 문서(PDF, JPEG, TIFF, DOC, PNG, BMP) 파일로 저장.

● 이미지 내에 글자를 읽어들여 텍스트로 만들어주며 이를 MS Word 및 OpenOffice로 바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

● 이미지를 불러들여 PDF로 간편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원래는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지 않으려 했으나 한글화 된 기념(?)으로 그냥 소개해 봤습니다.

그래도 필요하신 분도 계실 수 있으니까요.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30일을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보세요.

 

 

RiDoc 제작사 홈페이지: https://getridoc.com/

 

RiDoc scanner software with OCR.

RiDoc scanner software with OCR.

getrido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