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TML & JAVA] (음력, 윤달, 간지, 공휴일) 달력 소스

category 정보 2020. 4. 12. 22:19

안녕하세요.

 

오늘은 HTML과 JAVA로 만들어진 달력을 소개할까 합니다.

달력 프로그램은 어느 사이트이든 윈도우에서라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날짜만 표시되거나 음력이 없거나 혹은 기념일이 없거나 등등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달력이 존재합니다.

저는 이번에 웹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달력을 찾아보다가 그나마 제가 원하던 기능이 있는 달력을 찾아 조금 수정을 해보았습니다.

보시고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정해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캡처화면을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달력은 "엉덩이가 두꺼워"님의 블로그에 게재된 수정하지 않은 버전의 오리지널 달력입니다.

 

 

 

 

 

 

 

 

위 달력은 원본 소스 달력을 제 임의대로 수정한 버전의 달력입니다.

 

 

 

 

 

원본 소스 달력의 경우 게시된 날이 2009년에 올라온 것이다보니 그때에는 공휴일이었지만 지금은 아니거나 그와 반대로 그때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공휴일로 지정된 날이 있기도하고 세월이 그만큼 흐르다보니 지금과는 다른 흔적들이 곳곳에 보이더군요.

그래서 제가 제 나름대로 아주 쬐금 수정을 했고, 여러분께서 사용해보면 좋을 듯 하여 여기에 올려봅니다.

참고로 제작자님께 사전 허락을 구하려 했는데 현재 휴면계정 상태라서 허락을 구할 수가 없었서 여기에 출처 링크만 표시하기로 했습니다.

 

 

 

 

 

# 바뀐점 

 

1. 디자인

2. 공휴일, 대체공휴일

3. 날짜 정렬

4. 간지 뺌

5. 기타 기념일 모두 적용

 

 

# 바뀐점 상세 설명

 

원본 달력이 만들어진 때의 공휴일과 현재의 공휴일이 상이하여 현재 공휴일에 맞게 수정을 했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대체공휴일이란 게 없었죠. 그래서 대체공휴일을 추가했습니다.

대체공휴일의 경우 자동 계산을 하면 좋겠으나 제가 자바에 대한 지식이 없으므로 꼼수로 2035년까지 넣어 두었습니다.

또한 국회의원과 대통령 선거일도 2032년까지 넣었습니다.

 

날짜의 경우도 원본 달력은 해당일에 기념일이 있냐 없냐에 따라 날짜가 상하로 들쭉날쭉 했는데 이걸 좌상쪽에 고정 시켰습니다.

 

간지의 경우 제가 이걸 볼 줄도 모르고 제 평생 이걸 신경 써본적이 없어서 뺐습니다.

하지만 소스는 삭제하지 않고 그 부분만 주석처리로 했으니 필요하신 분은 주석(/* */) 부분만 지우시면 간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기념일 또한 웬만한 기념일은 모두 넣었습니다.

 

안타깝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24절기가 이 달력에는 없습니다.

저라도 어떻게 넣어볼까 했는데... 제작자님께서 못 넣으신 이유가 있더라고요.

이게 날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더라고요. ㅜㅜ

인터넷에서는 PHP로 24절기가 구현된 게 있긴 하던데 그 소스를 가지고 제가 여기에 적용하기란 무리가 있으므로 포기.

 

 

 

 

※ 마치며

 

제가 능력이 좋으면 이것저것 필요하다 싶은 기능들은 다 넣겠지만 능력이 한없이 부족하여 수박 겉핥듯 살짝만 바꾸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가져다가 사용하시고 능력이 출중하신 분이 계시다면 더 좋게 만드셔서 공유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이상으로 달력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코로나19로 맘고생 몸고생이 많으시죠.

확진자가 많이 줄긴 했지만 우리 모두 긴장의 끈을 풀지말고 조금 더 노력하여 코로나19 퇴치에 동참합시다.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ML & JAVA (음력, 윤달, 간지, 공휴일) 달력 소스:
※ 원본 달력 소스 출처: https://youthgonewild.tistory.com/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