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TA 4: 컴플리트 에디션 2020 - 한글 패치

category 게임 한글 패치 2020. 10. 24. 23:31

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한글 패치를 가져왔습니다.

 

올해 3월 말에 GTA 4가 사람들을 징그럽게 괴롭히던 GFWL(Games for Windows-Live)을 없애고 DLC인 "더 로스트 앤 댐드"와 "더 발라드 오브 게이 토니"를 통합해서 새롭게 내놓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징그럽던 GFWL을 보내버렸지만 기존 한글 패치와도 작별을 고하고 말았죠. ㅠㅠ

이후 시간이 지나 기존 한패로 GTA 4의 본편과 DLC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지긴 했지만 본편은 그나마 어려운 점이 없지만 DLC는 이것저것 깔고 복사하고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어서 그런지 많이 하시는 분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또 발 벗고 나서서 아주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만들어서 가져왔습니다.

 

일단은 스샷을 보며 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글을 안 읽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런 분께는 답변 안 합니다."

 

 

 

설치 과정

 

 

바이러스 백신은 꼭!!! 끄고 실행하세요!

 

 

설치법은 제 블로그를 좀 이용하셨던 분이라면 익숙하실 겁니다.

자동으로 해당 게임을 찾아서 설치를 해주죠.

 

 

 

 

 

 

해당 게임을 찾으면 다음으로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한 번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설치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본편만 즐기려면 GTA 4를 "일본어"로 설치를 하시면 되고,

다운그레이드 후 본편과 DLC까지 즐기려면 "영어"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선택하기 전에 빨간 박스 안에 있는 자신의 GTA 4 게임의 경로가 정확히 잡혔는지 꼭 확인 후에 진행하세요.

 

 

 

 

 

여기서 부터는 본편만 즐기시는 분께는 나오지 않는 화면입니다.

자신의 모니터가 어떤 건지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2번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이제는 영영 안 볼 줄 알았던 GFWL...

DLC를 하시려면 필히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를 눌러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MS Visual C++ 2005 SP1도 설치를 해줍니다.

 

 

 

 

 

 

이로써 한글 패치의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필수 설치인 "콘크리트 정글" 버그 패치를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모두 끝납니다.

(이미 받으셨거나 본편을 안 하고 DLC만 하실거면 굳이 안 받으셔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간단하죠?

 

 

 

 

 

- 자동 설치가 안 될 때 수동 설치법 -

 

더보기

일부 컴퓨터에서는 자동으로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사항을 참조해 수동으로 설치해 보세요.

"일단 백신은 끄고 하세요"

 

GTA4_Complete_Edition_Korean_20.11.12.exe 파일을 압축 프로그램으로 열면

위처럼 두 개의 배치 파일과 폴더 하나가 나옵니다.

이 중 빨간 박스가 처진 파일과 폴더를 GTA 4가 설치된 곳에 압축을 풀어 줍니다.

(그냥 두 개를 선택해서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그 후 patch.ba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 GTA 4 쉬운 한글 패치 설치법 -

 

더보기

 

GTA 4의 한글 패치를 함에 있어서 이렇게 힘들어 하시는 분이 많을 줄은 몰랐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치할 수 있게 만들려고 배치 스크립트를 이용했음에도 어려워 하실 줄이야... 
더군다나 "콘크리트 정글"패치를 어려워 하시는 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솔직히 그게 왜 어려운지 이해하기 힘들지만 그러시다하니 기존 파일을 수정하여 "콘크리트 정글"패치인 라디오 다운그레이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혹시나 오리지널 설치 방법이 안 되시는 분은 이걸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패치도 당연히 백신은 끄셔야 합니다."

 

 

설치형으로 만들었으므로 실행 후 GTAIV 폴더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되는 모습

 

 

설치 전 공지 사항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 기존 패치와 다른 점

 1. "일본어용 패치" 제거.     

 2. 1.0.7.0 버전 제거.          

 3. 콘크리트 정글 패치 포함.

 

 

--- GFWL과 MS Visual C++ 2005 설치는 기존 한패 설치와 같습니다. ---

 

 

 

기본 한글 패치가 설치된 화면입니다. 5초 후 "콘크리트 정글" 패치를 진행 합니다.

 

 

콘크리트 정글의 패치를 하는 중입니다. PC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멈춘 걸로 오해하지 마세요.

 

 

콘크리트 정글 패치가 완료되고 창은 꺼집니다.

 

 

 

하... 제게 같은 질문을 너무 많이 하셔서 좀 힘들어서 만들어 봤습니다.
제가 여러번 설치 후 콘크리트 정글 미션을 수차례 플레이를 해봤기 때문에 작동은 보장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상태가 모두 다르기에 100% 보장은 못 하겠습니다.

암튼 기존에 설치를 하기 힘들어 하시는 컴초보께서는 이걸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는 게시물 하단에 "GTA4 쉬운 한글 패치 다운로드"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 실행 화면

 

이 화면은 본편(일본어)만 할 때 한글 패치를 하고 난 모습입니다.

 

 

 

 

 

이 화면은 다운그레이드 후 본편과 DLC까지 한글 패치를 했을 때의 첫 화면입니다.

 

 

 

 

위 선택화면에서 GTA 4의 본편을 선택했을 때의 모습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뒤로"를 누르면 이전 본편과 DLC 선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DLC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더 로스트 앤 댐드"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글자색을 빼면 본편의 화면이랑 같습니다.

 

 

 

 

 

"더 로스트 앤 댐드" 게임 화면.

 

 

 

이것도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더 발라드 오브 게이 토니"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더 발라드 오브 게이 토니" 게임 화면.

 

 

 

 

 

 

★ 참고 사항

 

본편만 하실 때는 처음부터 "일본어"를 선택해서 설치하거나 아니면 "영어"로 설치 후에 스팀의 속성에 들어가서 "일본어"로 바꾸셔도 됩니다.

본편만 하실 분, 또는 다운그레이드로 DLC를 즐길 분 모두에게서 스팀의 "도전 과제"가 잘 되는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본편만 플레이 후 DLC도 하고 싶다면 "일본어"를 "영어"로 바꾼 후 한글 패치를 다시 실행하여 위 절차대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만일 제대로 한패가 설치가 안 된다면 그 때는 GTA 4를 클린 설치를 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본편의 게임은 초기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운그레이드를 했을 때 제이콥의 첫 임무인 "Concrete Jungle" 완료 후 저장될 때 게임이 멈춰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때는 진짜 무슨 짓을 해도 멈춘 게임을 종료할 방법이 없더군요. 하물며 작업 관리자도 안 떠서 재부팅을 해야만 했습니다)

아래에 해당 파일을 링크 걸어 놓았으니 GTAIV 폴더에 압축을 푼 후 "Install.bat"를 실행 시켜 라디오를 다운그레이드 시키세요.

용량이 커서 링크로 겁니다.

 

 

 

 

 

 

★ 사용된 파일

 

다운그레이드 파일

IV & DLC Downgrade v3.3.1.zip

 

스팀 도전 과제 가능 파일

IVSteamAchievements.zip

 

GFWL 비활성화 파일

xliveless-0.999b7.rar

 

한글 패치 파일

GTA4_Korean_v1.3.exe (본편용에 사용)

GTA4+EFLC+Korean+V1.0.exe (본편과 DLC에 사용)

 

그외 직접 수정 및 통합, 설치 파일 제작.

 

 

 

 

 

★ 마치며...

 

이상으로 설치에서부터 한글 패치가 적용된 모습까지 보여드렸습니다.

사실상 이 한글 패치를 제작함에 있어서 주도적으로 한패를 만드신 "촌닭투"님께 한패 사용 여부를 여쭤보고 제작하고 싶었지만 이미 은퇴(?)를 하신 상태라서 연락을 드릴 방법이 없어서 일단은 만들고 나서 한글 패치 제작에 관여하셨던 여러분 중에 한 분이라도 이 한글 패치를 반대하시면 즉시 이 한패를 내릴 생각입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무단으로 사용한 점에 대해서는 미리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한패를 제작함에 있어서 테스트를 위해 GTA 4를 몇 번이나 지우도 다시 받았는지 모를 정도로 시간이 꽤 걸렸네요.

이틀간 고생 좀 했습니다.

받아 가실 때 힘나는 댓글 다시는 거 아시죠?

 

아무쪼록 재밌는 GTA 4를 꼼수 없이 한글화할 수 있는 한글 패치가 나오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GTA 4의 한글 패치를 제작해 주신 모든 분께 늦게나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로 이 한글 패치는 "스팀"용과 "락스타 런처"용에서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치료차 문의를 주셨지만 본의 아니게 치료와 테스트를 당하신(?) "술꾼"님께 여러모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수고한 제작자를 위해 그냥 가지 마시고 댓글 및 🧡(공감)을 눌러 주세요.

 

GTA IV: The Complete Edition 한글 패치 다운로드: (MEGA 링크):

한글 패치: 

GTA4: The Complete Edition Korean 20.11.12 (68.6MB)

 

★ 다운그레이드 후 필수 설치: 제이콥의 첫 임무인 "Concrete Jungle" 임무 후 저장 오류 해결 파일:

Radio Downgrader (602MB)

 

==========================================================================

 

GTA4 쉬운 한글 패치 다운로드 (701MB)
 (설치 방법은 윗 글에서 보세요)

(실행 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

 

화면이 흔들릴 때만 하는 패치:

GTA-4-Drunk-Cam-Fix.zip
0.26MB

 

압축을 풀고 나오는 실행 파일을 아무 곳에서나 실행을 하면 한글 패치가 설치됩니다.
※ 한패 설치 전에 미리 "바이러스 백신"을 끄고 설치하시길 바라며 설치 후에 GTAIV의 게임 폴더를 백신에서 예외목록으로 지정해 두시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다운그레이드 하신 분만) 콘크리트 정글 미션 오류 해결 파일은 다운로드 후에 GTAIV 폴더에 압축을 풀어서 "Install.bat"를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덮어쓸 거냐는 물음에는 "덮어쓰세요!")
※ 한패 설치 후 이전으로 복원은 안 되니, "게임 파일 무결성 확인..."을 하시거나 새롭게 설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앞으로 이런 분께는 답변 안 드립니다. 예) 111, dd, ㅇㅇ, abc 등등 성의없는 닉네임으로 작성하신 분께는 죄송하지만 답변 안 드리겠습니다. 혹시 하시고자 하는 질문은 댓글을 보시면 답이 이미 나와 있을 수 있으니 보시고서 없는 질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가장 많이 하는 질문


Q. 다운그레이드 후에 DLC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안 나와요.
A-1. GFWLDLC.asi 파일을 백신이 삭제했을 경우입니다. GTAIV 폴더에 보면 GFWLDLC.asi.zip이 있으니 압축을 풀고 해보세요.
A-2. GFWLDLC.asi 파일이 있음에도 안 나온다는 분이 계시는데 이때는 게임을 새로 설치해보시길 권합니다.
 

Q. 화면이 복돌이처럼(술먹은 것처럼) 흔들려요.
A. 극히 일부에서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일단 다운그레이드를 하면 정품이지만 복돌화가 되면서 발생을 하는 건데요. 상단에 링크된 파일을 받아서 GTAIV에 압축을 풀어 넣고 "LaunchGTAIV.exe"로 게임을 실행하시면 흔들리는 화면이 사라집니다.


Q. 본편 미션인 콘크리트 정글(Concrete Jungle)에서 멈춰요.
A. 링크된 Radio Downgrader를 GTAIV 폴더에 압축을 풀어서 install.bat를 실행하면 패치가 됩니다. 그럼에도 안 된다고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솔직히 이 부분은 고민이 많은데요. 저는 게임을 수십 번 설치했지만 안 된 적이 없어서 뭐라 설명드리기가 참 힘드네요. 제가 봤을 때는 무슨 이유(사용자 잘못 혹은 컴퓨터 문제 등)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패치가 잘 못 된 겁니다. 이때는 게임을 지우고 다시 첨부터 차근차근해보시길 권합니다. (참고로 패치를 GTAIV 폴더에 복사할 때 "대상 폴더에 이름이 같은 파일이 12개 있습니다."라고 떠야 정상이고 덮어쓰셔야 합니다. (락스타 런처용은 30개 정도 됩니다))

Q. 발라드 오브 게이 토니의 High dive 미션의 컷신 후 무한로딩이 돼. (제보)
A. 리바 튜너란 프로그램을 받아서 프레임을 강제로 60프레임 이하로 설정해 주시면 된답니다. 아래에 화면이 줌으로 땡겨지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Q. 바이러스가 있다고 나와요.
A. DLC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파일이 백신에서 바이러스로 진단하여 삭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행 파일이 아니므로 저는 괜찮다고 보지만 불안하시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선택은 각자 하시는 걸로... (이 부분에 대한 댓글은 답변 안 합니다)
 

Q. 미션 중 경찰차의 컴퓨터에서 "라일 리바스"를 찾는데 글자가 깨져요.
A. 검색에서 직접 키보드로 rivas라고 입력을 하면됩니다. 글자가 이상하게 나오는 건 신경쓰지 마세요.


Q. 화면이 줌으로 땡겨져서 보여요.
A. 60프레임 제한 문제로 60프레임이 넘어가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프레임을 60프레임이 이하로 제한을 걸어주시고요. 스팀판 기준 오버레이를 켜야 렉이 없다는 제보가 있었으니 참고하세요.


Q. seculauncher: failed to start application [2000] 이런 오류가 떠요.
A. 대부분 Visual C++ 2005가 제대로 설치가 안 되어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으니 이 프로그램을 재설치 해보시길 바랍니다.

Q. 저장 파일이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
A.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Rockstar Games\GTA IV\savegames\user_숫자
    (AppData 폴더를 보기 위해서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 보기 > 숨긴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