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dobe 폰트 설치기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등)

category 유틸리티 2021. 2. 28. 20:28

안녕하세요.

 

오늘은 별거 아닌 걸 가져왔습니다.

사실 이건 다른 분들은 필요치 않아 보여서 저 혼자서 쓰려고 만든 포토샵 폰트 설치기인데요.

이게 뭐냐면 일반적으로 폰트를 추가하려면 폰트를 클릭하면 뜨는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면 'C:\Windows\Fonts'에 설치가 됩니다.

이렇게 해도 사실 괜찮기는 하지만 관리 측면에서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폰트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가 포토샵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굳이 위 Fonts 폴더에 넣지 않아도 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는 'C:\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Fonts' 이런식으로 포토샵 전용 폰트 폴더에 설치를 합니다.

이런식으로 설치를 하면 Adobe에서 나온 모든 소프트웨어에서 인식하여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걸로  아는데요.

근데 이게 사실 자주 사용은 하지 않지만 폰트를 넣으려면 귀찮습니다.

즐겨찾기를 해놓는 방법도 있지만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고 했을 때는 위 폴더가 존재하지 않아서 따로 만들어줘야하는데 제가 오랫만에 윈도우를 새로 설치를 하고 폴더를 만드려고 할 때 어디다 폴더를 만들어야 하는지 잊어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ㅋㅋ

그래서 한 번 만들어 봤는데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스샷을 보면서 하겠습니다.

 

 

 

 

 

 

 

 

파일 및 폴더

위 스샷은 압축을 풀었을 때 나오는 파일과 폴더입니다.

간단히 왼쪽부터 설명을 드리면요.

1. Always: 다중 폰트 파일 설치를 위한 폴더

2. unpack: 압축해제 파일 및 배치 파일

3. 사용법.txt: 간략한 사용법

4. 폰트 설치.cmd: 메인 배치 파일

 

 

 

 

 

 

■ 사용법

'폰트 설치.cmd'를 실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블 클릭하는 것과 파일을 드래그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폰트 설치.cmd'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첫 번째로는 위 이미지와 같이 폰트 파일인 'TTF, OTF'와 폰트 파일을 압축한 압축 파일(ZIP, RAR, 7z)을 끌어다 놓는 것입니다.

끌어다 놓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위한 창입니다.

 

폴더 생성 및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PC에 따라 관리자 계정이 필요하니 여기서 꼭 "예"를 선택하세요.

'아니요'를 선택하면 실행이 안 됩니다.

 

 

 

 

 

파일을 끌어다 놓았을 때의 메인 화면

파일을 끌어다 놓았을 때의 메인 화면입니다.

이 이전의 상황은 복사될 폰트 폴더가 존재하는지 확인 후에 폴더가 없으면 폴더를 먼저 생성합니다.

이 후 드래그한 파일이 무엇이냐에 따라 복사를 하거나 압축파일 안에 있는 폰트 파일만 추출하여 설치를 해줍니다.

 

"▶ 파일: 경로 및 파일" 이 부분에 끌어다 놓은 파일이 맞다면 아무키나 눌러 폰트를 설치하고 설치후 창은 꺼집니다.

 

 

 

 

두 번째 방법은 자주 애용하는 폰트 파일들을 한꺼번에 설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맨 위에서 설명했던 "Always" 폴더인데요.

 

 

예) Always 폴더

 

이곳에 위 이미지와 같이 위에서 설명한 파일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파일은 다섯 가지 확장자를 가진 파일만 넣을 수 있으며 파일의 개수는 상관이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폰트 파일들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원하는 파일을 넣고 "폰트 설치.cmd"를 더블 클릭하게 되면 관리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고 "예"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된 모습

 

위 이미지에서 보시듯 해당 확장자의 설치 파일 목록이 순서대로 나오며 설치가 됩니다.

많은 폰트 파일을 설치할 때 요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말 별거 아닌 파일을 소개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가진 모든 폰트 파일을 인식하고 리스트가 생성되면 거기서 골라서 설치하는 걸 생각해봤는데 그렇게 되면 리스트가 너무 많아져서 찾아 설치하는 게 더 오래 걸릴 것 같다는 생각에 내가 원하는 파일만 끌어다 설치하는 방식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

2021년 02월 28일 수정. 오늘은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무료 한글 글꼴(폰트)들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아무래도 저는 게임에 폰트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보니 저작권

minipol.tistory.com

제가 현재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 게시글에 올린 폰트들을 거의 모두 갖고 있기 때문에 파일의 양이 많고 이 파일들은 각각 압축 파일로 압축이 되어있어서 단순히 폰트 파일만 복사하는 형식에서 벗어나 압축 파일도 인식하여 압축 파일에서 파일만 뽑아 설치하는 방식도 같이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만들고보니 파일을 하나하나 설치하는 것도 파일의 양이 많다면 귀찮겠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보완을 해서 원하는 파일을 몽땅 설치할 수 있게 또 수정을 거쳤습니다.

 

암튼 제 나름대로 편하게 만들려고 했는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쓰고자 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고... 혹시나 저와 비슷한 경우로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잘 사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테스트를 많이 하긴 했지만 혹시나 사용함에 있어서 오류가 난다면 주저없이 댓글 주시면 해당 부분을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폰트 설치기 다운로드:

Font Install.zip
0.9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