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FileZilla(파일질라) - 자동 포터블 제작기

category 유틸리티 2021. 7. 13. 21:19

안녕하세요.

 

오늘도 별거 없지만 극소수나마 필요한 분도 계실 거란 생각에 파일질라(FTP 클라이언트)의 최신 버전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으며 그것을 바로 포터블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봤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보통 설치하시거나 압축을 풀어 사용하실텐데요.

설치 버전의 경우는 상관없겠지만 압축을 풀어 사용하는 zip 파일 버전의 경우는 업데이트도 수동으로 해줘야 해서 좀 불편한 감이 있죠.

 

어쨌든 이 파일질라 자동 포터블 제작기로 만든 파일질라 포터블은 갖고 다니기도 편하고 업데이트 하기도 좀 편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서 하겠습니다.

 

 

 

 

 

 

■ 사용법 및 제작 과정

 

일단 하단에 해당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면 'FileZilla_Portable_Maker.exe'란 파일이 나오는데요.

이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파일을 만듭니다.

 

◎ 파일질라 포터블 제작기

FileZilla_Portable_Maker.exe 실행 ▶ 파일질라의 최신 버전 탐색 ▶ 탐색된 파일 버전으로 파일질라 다운로드 ▶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어 우리와 상관없는 다른 나라 언어 파일을 삭제(용량을 줄이는 차원) ▶ 다시 '실행 파일'로 재압축해서 바탕화면에 파일을 만듦.

 

 

◎ 파일질라 사이트 데이터 백업

FileZilla_Site_Backup.exe 실행 ▶ 저장되어있는 파일질라 사이트 데이터를 '실행 파일'로 재압축해서 바탕화면에 파일을 만듦. (이후 만들어진 실행 파일만 실행하면 자동으로 해당 폴더에 압축을 풀어 복구합니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포터블과 사이트 데이터 백업 파일

(백업 파일은 백업한 날짜가 포함됩니다)

 

 

 

 

 

 

■ 마치며...

 

딱히 설명을 많이 해야 할 만한 것도 없고 화면을 캡처할 만한 상황은 더더욱 없다 보니 게시물이 휑하네요. ^^

파일질라의 경우 새로운 파일이 나올 때마다 'FileZilla_버전_win64.zip' 형태로 배포가 되다 보니 파일명이 계속해서 바뀝니다.

그래서 배치파일로는 웹을 체크(스크래핑)할 방법이 없어서 버전을 체크하는 부분만 파이썬으로 제작을 하였지만 여러개의 파일을 사용하기에 지저분한 느낌도 들어서 파이썬 하나로만 다시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파이썬을 잘 못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바이러스에 민감하신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허접하게 만들어진 원본 소스도 같이 첨부했으니 못 믿어 우신 분께서는 직접 컴파일 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정해서 배포하는 행위는 불허합니다.)

 

또한 포터블 제작기만 올리기에는 허전해서 기존에 파일질라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FTP 사이트 정보가 저장된 파일들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을 텐데 이것을 백업하는 파일도 같이 제작해서 올려봅니다.

 

사용하시면서 오류라던가 잘 안 되는 것이 있다면 주저 마시고 댓글 주세요.

암튼 필요로 하시는 분은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되게 무덥네요.

코로나도 조심하시고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FileZilla 홈페이지: https://filezilla-project.org/

 

FileZilla 포터블 제작기 및 사이트 관리자 백업 다운로드:

■ 파일질라 포터블 제작기 ■

FileZilla_Portable_Maker.7z
8.37MB

 

■ 파일질라 사이트 관리자 백업 ■

FileZilla_Site_Backup.7z
1.76MB
※ 압축을 푼 후 나온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 참고로 이 파일질라 포터블 제작기는 64비트용 파일질라만 제작합니다.
※ 이 파일의 수정 및 배포는 불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