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TF to WOFF - TTF 폰트를 WOFF 웹폰트로 변경하기

category 유틸리티/포터블 2018. 1. 8. 13:51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윈도우용 폰트인 TTF (True Type Font)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WOFF (Web Open Font Format)로 바꾸는 툴을 올려드리기 위해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폰트의 종류는 여러 가지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EOT (Embedded Open Type) 파일이지만 사실 웹에서 사용하기에 원본 TTF와 크기에서 큰 차이가 없어서 여러 가지 면에서 부담이 됩니다. (물론 웹 전용으로 개발된 폰트 파일의 경우는 작습니다.)

또한 WOFF2 포멧의 파일이 있는데 원본 TTF파일에 비해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줄어듭니다.

그러면 왜? WOFF2를 안 하고 WOFF를 하느냐면 WOFF2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아직은 범용적이지 못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WOFF도 원본 TTF에 비해 용량이 굉장히 많이 줄어들고 웬만한 브라우저에서는 모두 지원을 하므로 현재에서는 가장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TTF파일을 웹용 폰트로 바꾸는 방법으로는 따로 프로그램이 없어도 인터넷에 파일을 바꿔주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곳을 이용하지 왜? 프로그램을 따로 받아서 변환해야 하는 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웹에서 바꾸면 안 되는 이유:

 

첫 번째. 느립니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변환하고 다시 다운로드 받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두 번째. 오류가 납니다. 파일의 상태와 용량에 따라서 오류가 나거나 용량 제한으로 사이트에서 변환을 거부합니다.

 

 

이상 체감으로 와 닿는 단점 두 가지를 알려 드렸습니다.

그러면 전용 프로그램은 뭐가 좋으냐?

위의 단점과 완전히 반대되고 더불어 여러 개의 파일을 빠르게 변환하는 게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올려드릴 파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두 개의 파일을 올릴 건데요.

 

 

 

 

 

첫 번째는 "sfnt2woff.exe" 입니다. (원래 파일 이름이 저건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출처가 불명확...)

단독으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TTF파일끌어다가 저 위에 놓으면 바로 변환을 해줍니다.

변환 프로그램이 어느 경로에 있든 변환된 파일은 원본 TTF파일이 있는 곳에 생성됩니다.

폰트 파일을 하나씩 변환할 때 좋습니다.

 

 

 

 

 

두 번째는 "Free TTF to WOFF Converter"입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변환할 때 유용합니다.

파일을 불러(Add TTF(s))들이고 변환한 파일이 저장될 경로(Output Directory)를 선택해주고 변환(Conver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료이며 여기서 제공하는 것은 설치 버전이 아닌 포터블로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변환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참고로 변환을 했음에도 원래의 글꼴 모양이 안 나오는 폰트들이 있는 데 이럴때는 용량이 작다면 온라인 사이트에서 바꿔 보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변환 사이트는 검색하면 여러 곳이 나옵니다.

사이트마다의 특성으로 인해 되는 곳과 안 되는 곳이 있으니 여러 사이트에서 변환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PC에서 실행해서 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주 적습니다.

어쩌면 이런 프로그램이 희귀템일 정도로 적기 때문에 이 게시물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잘 사용하시고요.

받아가시면서 댓글 한 줄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변환된 폰트를 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만들어진 WOFF파일을 상단에 끌어다 놓으면 변환된 폰트의 글꼴을 볼 수 있으니 폰트가 제대로 변환이 돼서 올바르게 표시가 되는지 폰트의 테스트 목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WOFF 변환 프로그램 다운로드: